언론보도

언론에 보도된 서울바른재활의학과의 소식들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언론보도]

[헬스인뉴스] 거북목 증후군 방치하면 목디스크까지 이어져… 초기 치료가 중요해

작성일 : 2023.06.27

최고관리자

댓글 : 0

조회 : 123

전자기기의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화로 인해 장시간 컴퓨터, 핸드폰을 들여다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사람 머리의 무게는 약 4.5~6kg정도로, 목이 이 무게를 지탱하고 있는데 한 곳에 집중하면 나도 모르게 고개가 점점 앞으로 숙여지게 되면서 자세가 비틀어지게 된다. 이때 고개가 앞으로 빠질수록 목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되고, 혹사당한 목의 구조가 점점 바뀌며 일자목증후군이 나타난다.

일자목은 C자형으로 완만한 곡선을 이루고 있어야 하는 경추가 일자로 변한 상태로, 경추 곡선이 소실되면서 턱이 목에 닿을 듯 당겨진 모습으로 변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일자목의 형태가 점점 더 앞으로 구부러지고 어깨가 안으로 말리게 되면 거북목증후군이 생기게 된다. 거북목증후군이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마치 거북이처럼 고개가 앞으로 빠진 자세가 일으키는 증상을 말한다.

일자목과 거북목으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덜미와 어깨가 뻐근하고 아프며 어깨 근육이 많이 뭉치고 두통이 잦아지는 것 등이 있다. 팔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도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이다. 이를 피로나 단순한 근육통이라고 넘겨 짚고 늦게 치료를 받게 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며, 심한 경우 목디스크로도 이어질 수 있다.

목디스크란 경추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이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신경이 압박을 받아 목과 어깨 등에 통증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경추간판탈출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뒷목 및 어깨 상부의 통증과 손 저림 증상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보행장애, 하반신 마비 등도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목디스크로 번지기 전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신체불균형을 교정할 수 있는 비수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일자목, 거북목을 개선할 수 있는 여러 비수술 치료 중에서도 도수치료는 변형된 척추나 관절을 숙련된 치료사가 손으로 교정, 마사지 등을 하여 통증 완화와 기능 회복을 돕는 물리치료의 한 방법이다. 운동치료와 함께 병행할 시 효과적으로 발휘되기 때문에 환자가 가진 증상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또한 스트레칭을 해주고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는 습관을 들인다면 상태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서울바른재활의학과 고새벽 원장)

전체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