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언론에 보도된 서울바른재활의학과의 소식들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언론보도]

[메디컬투데이]어깨와 골반 위치 다르다면 ‘척추측만증’ 의심

작성일 : 2023.05.15

최고관리자

댓글 : 0

조회 : 168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스마트폰을 보거나 장시간 책상에 앉아 업무를 보는 현대인들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고질병인 척추측만증 환자 수는 매년 급증하고 있다.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휘어 몸이 기울어진 상태를 말하며, 심한 경우 척추 모양이 S자나 C자로 변형돼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게 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견갑골이 불균형적으로 튀어나오거나 한쪽 가슴 또는 엉덩이가 튀어나오는 등의 증상이 관찰된다.

척추는 인체의 기둥이라고 불릴 만큼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신체 기관으로써 척추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특히 척추의 성장 속도가 빠르고 성인 보다 단단하지 않은 청소년의 경우에는 척추측만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이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집중력 저하와 심한 경우 심장과 폐를 압박해 심폐기능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이 외에도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척추측만증의 가장 큰 문제는 발병 초기에는 극히 일부의 환자만 허리 통증을 느낄 뿐 별다른 통증이나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없어 대다수가 이를 알아채지 못하고 방치하다가 척추의 변형이 심해진 뒤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면에서 봤을 때 척추가 굽어보이고 허리 통증까지 동반된 경우라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서울바른재활의학과의원 고새벽 대표원장은 “척추측만증의 경우 안일하게 여기고 방치하게 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하다”며 “도수치료, 체외 충격파, 물리치료 등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와 함께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하는 습관을 병행한다면 보다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전체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