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언론에 보도된 서울바른재활의학과의 소식들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언론보도]

[메디컬투데이] 성장 방해하는 척추측만증, 조기치료 중요한 이유

작성일 : 2023.04.11

최고관리자

댓글 : 0

조회 : 210

척추측만증은 유전, 잘못된 자세 등에 의해 척추가 압박을 받아 C자나 S자 형태로 휘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사람의 척추는 약간 휘어져 있는데, 이를 ‘만곡’이라고 부른다. 척추측만증 증상이 있는 경우 만곡이 보통보다 더 굽어 척추가 변형된 상태를 보인다.

척추측만증이 무서운 이유는 청소년의 원활한 키 성장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척추의 휘어짐 각도가 크지 않으면 기능상 크게 이상은 없으나 척추측만증이 허리 통증, 자세 불균형을 유발해 청소년 키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척추측만증은 △좌우 어깨 높이가 다른 경우 △허리가 휜 경우 △허리를 구부릴 때 갈비뼈가 충돌하는 경우 △머리 위치가 중심에서 벗어난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척추측만증은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하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척추측만증으로 치료받은 환자 총 9만4845명 중 10대 청소년이 3만9482명(41.6%)로 가장 많았다. 성별로 보면 10대 여성이 2만5362명으로 남성 1만4120명에 비해 약 2배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척추측만증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이라면, 원활한 키 성장을 위해 도수치료 등 운동재활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도수치료는 치료사가 손으로 변형된 척추, 관절을 교정해 각 부위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이다. 허리 통증을 해소할 수 있고, 체형교정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성장기 청소년이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의자에 앉아있을 때 다리를 꼬지 않고 등을 펴주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틈틈이 목, 어깨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안양 서울바른재활의학과의원 고새벽 원장은 “척추의 휘어짐 각도가 20~40도인 경우 보조기 착용이 도움된다. 40도 이상이면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척추의 휘어짐 각도가 심할 경우 폐 기능 이상까지 올 수 있기 때문에 조기치료를 통해 증상을 빠르게 개선해야 한다. 척추측만증 초기 증상 개선을 위한 도수치료는 수술, 보조기 착용 부담 없이 받을 수 있고 허리 통증 완화, 체형 교정에 효과적이다. 다만 치료사의 역량이 중요한 만큼 척추측만증 치료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곳에서 받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전체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